솔닥 비대면 유전자검사 솔직 후기 - 대표암 5종 검사 (가격, 신청방법 총정리) 본문

이왕이면 잘 살아보자/건강 정보

솔닥 비대면 유전자검사 솔직 후기 - 대표암 5종 검사 (가격, 신청방법 총정리)

 

 

솔닥  유전자 검사 키트 박스

저번에 이어서 전속력으로 가속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나이로 접어들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그러다 보니 요즘 들어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부쩍 커지기도 했고, 삼촌의 간암 그리고 이유도 모른 채 떠나신 아버지의 일들과 심지어 어머니 친구분의 대장암 등 어느덧 경사보다 조사가 많아지는 나이가 되어버린 것이다. 나도 뭐 젊을 때부터 만성 위염부터 위궤양까지 소화기간에 문제가 많았고 이런 문제로 인하여 공황장애라는 스킬까지 얻어서 많이 힘든 삶을 살고 있다 보니 더더욱 결혼을 앞두고 건강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로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솔닥 유전자 검사 키트 박스

지금은 그럭저럭 잘 지낸다고 볼 순 있겠지만 앞으로 내가 병에 안 걸린다는 보장도 없고, 언제 아플지도 모르기 때문에 병원을 무작정 찾아가서 저 언제부터 아플까요? 어디가 아플 수 있을까요? 라고 묻는 거 자체가 좀 웃기기도 하고, 그렇다고 기본 100만 원이 넘는 종합검진을 받는 거 자체도 유별난 거 같기도 하다 싶어서 돈을 아끼면서도 이런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현시대에 있나?라는 궁금중을 가지고 검색을 해보았더니 역시나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러 업체가 있었지만 내가 가장 궁금한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는 곳인 솔닥 유전자검사를 알게 되었다. 10만 원대 가격에 집에서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적이었다.

무엇보다 이게 그냥 인터넷에서 파는 간이 테스트가 아니라 의사 승인이 필요한 정식 의료 검사라는 걸 알고 며칠의 장고 끝에 검사를 신청하게 되었다.

이왕 검사하는 거 방법부터 결과를 받는 거까지 기록을 해두는 게 좋을 거 같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하기에 참고할 수 있게 아래 리뷰를 남겨본다.

 

 

솔닥 앱 메인 화면 (유전자검사 메뉴 확인)

신청부터 결과 확인까지, 전 과정 상세 리뷰

1 단계: 솔닥 앱에서 검사 신청하기

솔닥 앱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했다. 유전자 검사 메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나는 꼭 필요하다 싶은 것만 있는 "대표암 5종 검사"를 선택해서 진행하기로 했다. 대표암 5종에는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 전립선암(남성)/유방암(여성) 이렇게 5가지 암에 대한 유전적 위험도를 분석하는 서비스인거 같다.(돈이 많다면 더 많은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저는 안 함)

검사 항목 선택 화면

 

결제는 카드로 간단하게 끝냈다. 정확히 165,000원이었는데, 병원에서 이런 검사를 받으면 분명 30만원 넘게 나올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므로 이 가격에 내가 궁금한 걸 해결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합리적이라고 스스로 최면을 걸면서 진행하기로 했다.

 

솔닥 유전자검사 신청 정보 확인

 

막상 검사 신청을 하는데 키트 그냥 주세요. 제가 알아서 하고 넘길게요~ 이게 아니고 이것저것 체크할 게 많았다. 이상 없는지 확인을 잘하면서 진행해야 한다.

신청 접수 완료 알림

신청 완료했다. 병원 가면 물어보는 것과 비슷한데 집에서 한다는 게 진짜 좋은 거 같네~

 

 

2단계: 검사 키트 수령

신청을 밤늦게(새벽 1시54분) 했는데 신청이 된 것도 신기하고 배송도 다음날 바로 시작했다. 그리고 키트가 배달되어 왔는데 생각보다 작아서 놀랬고, 언박싱을 하는데 엇.. 전문가의 냄새가 나는 구성을 가지고 있었다.

테라젠헬스 검사 키트

진행하기에 앞서 설명서를 잘 읽어야 한다. 왜냐? 하는 법을 모르니깐 당연히 봐야 하고 ㅡ/.,ㅡ;;

전에 알아본 업체들 비교표에서도 봤듯이 "테란젠헬스"라는 유전자 검사 서비스 회사가 진행한다고 써있었다. 의사 선생님께서 보내준 거니깐 믿음을 가지고 우선 진행해 보자.

솔닥 유전자검사 신청시 오는 테라젠헬스의 테라키트

 

 

3단계: DNA 채취하기

DNA 채취하기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전에 할 때는 침을 뱉었던 거 같은데 이번에는 막대 스틱 같은 걸로 입 안의 양쪽 볼에 쓱쓱 다섯 번 정도 문지르면 끝난다.. 침 뱉을 때 영점 맞추기 힘들었는데!! 이게 더 편하고 깔끔하고, 보기에도 나쁘지 않았다.

주의 사항이 몇 가지 있었다:

  1. DNA 채취 30분 전부터 양치/음식/술/담배/가글을 삼가
  2. 채취후 상온에 보관
  3. 동봉시 바코드 스티커 스틱 부착

 

좌측의 종이 부분으로 DNA 채취

 

쓱쓱 문지르고 넣고 뚜껑 닫고, 스티커 붙이면 끝이다. 모르면 QR코드 링크로 가면 영상 안내가 나온다.

채취 후 다시 넣으면 된다

 

 

4단계: 검체 반송하기

동봉을 잘하고 스티커를 잘 부착하고 박스에서 원래 안 뺏던 거처럼 원상태로 넣고 밀봉하고 앱에서 가져가세요~를 신청하고 집 앞 문에 놔두면 끝난다.(반송 접수를 앱에서 "진료내역"에서 꼭 하셔야 합니다!!)

 

집에서 키트를 받고 쓱쓱 문지르고 다시 문 앞에 내 다두면 끝이다

!! 병원 알아보고~ 병원 가서 접수하고~ 대기하고~ 이런 거 하나도 없이 집에서 받고 집에서 보낸다. 이거 너무 편한 거 아닌가?;;

반송은 동봉되어 있는 테라젠헬스 주소 스티커를 붙이고 반송

 

 

5단계: 결과 확인하기

반송 후 정확히 2주 만에 결과가 나왔다. 솔닥 앱에서 푸쉬 알림도 오고~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고~ 하니 결과를 안볼래야 안 볼 수가 없게 알려준다;;

결과지 도착 알림

 

결과는 앱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문서로 다운 가능하고. 결과지 말고 병원 진단서 같은 문서들도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너무 자세히 되어 있어서 오히려 좀 당황스러웠다;;(납입확인서, 세부내역서, 영수증, 진료확인서 조회 및 저장이 가능하다!!)

진료확인서

 

내가 나이가 있어서 그런가..? 아니면 원래 안 좋은가? 좋은 게 하나도 없고 나쁜 것만 많이 나왔다!!!!!!!! 내 인생에서 위가 항상 문제였는데 역시나 위암 발병률이..ㅎㄷㄷ 그리고 내가 벌써 전립선암을 걱정해야 하는 나이라니 ㅠㅠ

간암, 전립선암, 폐암, 위암, 대장암이 모두다 중점관리 및 주의다!!!!!

 

다행히 결과지에는 위험도뿐만 아니라 예방 가이드라인도 나와 있어서 어떤 걸 주로 하고 피해야 하는지도 알려줘서 시키는 대로 해야 하는 거 같은데 이것 참 난감하다.

맞춤형 예방 가이드
나이에 따른 예상 유병률 - 내 간암 유병률이 4.5배라니..

 

일반 건강검진과 유전자 검사의 차이점

이번에 암 유전자 검사를 받으면서 확실하게 깨달은 게 있다. 일반 건강검진은 이미 생긴 병을 찾는 거라면, 유전자 검사는 내가 어떤 병에 취약한지 미리 알 수 있어서 "예방" 중심의 검사라는 점이다!!

"아파서 고생하기 전에 예방해서 안 아픈게 제일 좋은거 아닌가?!"

실제로 내 경우에는 아직 위에는 암세포가 존재하지 않는다(작년 12월 내시경 검사 때 확인함!!). 하지만 유전적으로 위암 위험이 높다는 걸 알게 되니 걱정이 되어 밤늦게나 자기 전에 앞으로 라면을 못 먹을 거 같다 ㅠㅠ

다시 보는 암종별 위험도 그래프 - 결과가 너무 안좋은거 아닌가?

 

 

솔닥 유전자 검사,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1. 가족력이 있는 분들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중 암 병력이 있다면 반드시 받아보는 게 이득일 거 같다!! 암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니, 유전적 위험도를 미리 알면 예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2. 부모님께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은 분들

효도선물로, 그냥 선물로도 괜찮은 거 같다!

나는 검사하고 수거해 간 다음날부터 어무이, 삼촌, 형한테 말했다. 이런 게 있는데 혹시 해볼 생각 없냐고?!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내가 검사비를 지원해 드릴 수 있을 거 같아서 해보시라고 했는데 아무도 관심이 없었다;; 나중에 계속 트라이해봐야 할거 같다;;

3. 합리적인 가격으로 정확한 검사를 원하는 분들

큰 병원의 종합검진은 비싸고, 일반 검진은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솔닥 유전자검사가 딱이다. 10만원대 가격으로 병원급 암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다.

4. 시간이 없어 병원 가기 어렵거나 병원이 두려우신 분들

모든 과정이 비대면이라 정말 편하다! 집에서 손이 빠르다면 배송 포장 뜯고 검사하고가 5분 안에 쓱싹쓱쓱하면 끝이다;;

 

암 유전자검사 보고서 - 전문성이 느껴진다

건강은 잃고 나서 후회해도 늦고, 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엄청 높지만, 늦게 발견하면 할수록 손쓸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다. 유전자 검사로 내 몸의 취약점을 미리 알고 대비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투자라고 생각한다.

나처럼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거나, 병원 가기 귀찮은 사람이라면 더 늦기 전에 한 번쯤은 꼭 받아보는 걸 진심으로 추천한다!!

고민은 유전자 키트 배송만 늦출 뿐.. 돈 있고 손가락 움직일 수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한번 해보자!! 생각 외로 시간 정말 안 걸리고 너무 쉽고 나처럼 예방을 미리 할 수 있게 마음의 준비도 할 수도 있고~ 기분도 나쁠 수 있다..?;; 내가 전립선암이 걸릴 가망성이 높다니 ㅡ/.,ㅡ;;;;

배송 늦추지 말고 유전자 검사 한번 꼭 해보는 걸 추천한다!! 두 번 추천한다!!

 

 

 

반응형
MORE